티스토리 뷰



■라즈베리파이 부팅


파이에 사용할 운영체제 설치가 끝이 났고, 부팅시켜보려고 합니다.

먼저 Micro SD카드를 후면 슬롯에 장착하겠습니다.







모니터와 연결을 위한 HDMI 잭을 연결하고, 왼쪽 USB 포트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하겠습니다. 그리고 5V 전원공급잭을 연결하면 부팅 준비는 끝이 납니다. 직접 LAN선을 꽂아서 인터넷 사용을 할 Ethernet포트가 있지만, 편의상 무선 랜카드를 이용하여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왼쪽 USB 포트에 키보드와 마우스 그리고 무선 랜카드가 연결된 모습입니다.






연결이 제대로 됐으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것을 화면을 통해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의 라즈베리 이미지와 함께 부팅화면이 쭉 내려가는 것을 기다리시면, 라즈베리파이의 기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설정

 

 

처음으로 부팅을 하게 되면 라즈베리파이의 기본설정을 할 수 있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첫 번째 Expand Filesystem은 SD카드의 모든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므로 엔터! 하고 가겠습니다.

 


 


 


 

두 번째로 키보드 한글 사용설정을 하겠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차근차근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 순서 다음 두 단계는 기본설정을 하고 넘어가면 마지막 YES/NO 선택창에 도착합니다.

 

YES를 누르면 키보드 설정 완료!



 

이것으로 기본적인 설정은 끝났습니다.

 

OS설치가 완벽하게 끝이 났고, 파이가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지 모니터로 확인을 한 후, 기본설정도 마쳤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파이의 귀여운 GUI환경을 체험해보려고 합니다! gogo!


 

댓글